[Effective Java] 아이템30: 이왕이면 제네릭 메서드로 만들라
클래스와 마찬가지로 메서드도 제네릭으로 만들 수 있다.
📌 단순한 제네릭 메서드
두 집합의 합집합을 반환하는 메서드를 예시로 보자.
로 타입 사용
public static Set union(Set s1, Set s2) {
Set result = new HashSet(s1);
result.addAll(s2);
return result;
}
위의 코드는 컴파일은 되지만 경고가 두 개 발생한다. 경고를 없애기 위해서는, 메서드를 타입 안전하게 만들어야 한다.
세 집합의 원소 타입을 타입 매개변수로 명시하고, 메서드 안에서도 이 타입 매개변수만 사용하게 수정하자!
제네릭 메서드
public static <E> Set<E> union(Set<E> s1, Set<E> s2) {
Set<E> result = new HashSet<>(s1);
result.addAll(s2);
return result;
}
이 메서드는 경고 없이 컴파일되며, 타입 안전하고, 쓰기도 쉽다!
📌 제네릭 싱글턴 팩터리 패턴
때때로 불변 객체를 여러 타입으로 호라용할 수 있게 만들어야 할 때가 있다.
제네릭은 런타임에 타입 정보가 소거되므로 하나의 객체를 어떤 타입으로든 매개변수화할 수 있다.
하지만 이렇게 하려면 요청한 타입 매개변수에 맞게 매번 그 객체의 타입을 바꿔주는 정적 팩터리를 만들어야 하는데, 이 패턴을 제네릭 싱글턴 팩터리
라고 한다.
이번엔 항등함수를 담은 클래스를 다음과 같이 만들어보자.
타입별로 하나씩 만들 필요 없이 제네릭 싱글턴 하나면 충분하다.
private static UnaryOperator<Object> IDENTITY_FN = (t) -> t;
@SuppressWarnings("unchecked")
public static <T> UnaryOperator<T> identityFunction() {
return (UnaryOperator<T>) IDENTITY_FN;
}
📌 재귀적 타입 한정 (Recursive type bound)
상대적으로 드물긴 하지만 자기 자신이 들어간 표현식을 사용하여 타입 매개변수의 허용 범위를 한정할 수 있다.
이것이 바로 재귀적 타입 한정
이라는 개념이다.
재귀적 타입 한정은 주로 타입의 자연적 순서를 정하는 Comparable
인터페이스와 함께 쓰인다.
다음은 컬렉션에서 최댓값을 반환하는 메서드다.
public static <E extends Comparable<E>> E max(Collection<E> c) {
if (c.isEmpty())
throw new IllegalArgumentException("컬렉션이 비어 있습니다.");
E result = null;
for (E e : c)
if (result == null || e.compareTo(result) > 0)
result = Objects.requireNonNull(e);
return result;
}
타입 한정인 <E extends Comparable<E>>
는 "모든 타입 E는 자신과 비교할 수 있다"라고 읽을 수 있다.
즉, 상호 비교 가능하다는 뜻을 아주 정확하게 표현한 것이다.
재귀적 타입 한정은 훨씬 복잡해질 가능성이 있긴 하지만, 다행히 그런 일은 잘 일어나지 않는다.
이번 아이템에서 설명한 관용구, 여기에 와일드카들르 사용한 변형(아이템 31), 그리고 시뮬레이트한 셀프 타입 관용구(아이템 2)를 이해하고 나면 실전에서 마주치는 대부분의 재귀적 타입 한정을 무리 없이 다룰 수 있을 것이다.
핵심정리
- 제네릭 타입과 마찬가지로, 클라이언트에서 입력 매개변수와 반환값을 명시적으로 형변환해야 한느 메서드보다 제네릭 메서드가 더 안전하며 사용하기도 수비다.
- 타입과 마찬가지로, 메서드도 형변환 없이 사용할 수 있는 편이 좋으며, 많은 경우 그렇게 하려면 제네릭 메서드가 되어야 한다.
- 역시 타입과 마찬가지로, 형변환을 해줘야 하는 기존 메서드는 제네릭하게 만들자. 기존 클라이언트는 그대로 둔 채 새로운 사용자의 삶을 훨씬 편하게 만들어줄 것이다. (아이템 26)